1. 글로벌 NFT 시장의 급성장
Last updated
Last updated
NonFungible.com에서 발표한 『The 2021. Q3 NFT report』에 따르면 NFT의 거래금액은 2020년 3분기 $0.22억에서 2021년 3분기 $59억으로 1년간 26,719% 성장했다.
이 기간동안 NFT 지갑활성은 540%, 구매자는 1,240%, 판매자는 1,277% 증가하였으며, 단순한 예술작품, 스포츠 카드에서 벗어나 메타버스, 게임 등 다양한 세계관과 수많은 아이템을 거래하는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.
NFT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창작물의 소유권을 증명하며, 기술의 발전으로 동일한 디지털 상품의 소유권을 대량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앞으로 NFT의 활용성은 무한히 커질 것이며, 이제 시장이 형성되는 초기단계임을 감안한다면 향후 NFT 시장규모는 더욱 거대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.
NFT의 비즈니스 모델은 미술작품, 간단한 게임 아이템 등의 소유권 증명 판매라는 초기단계에 있다. 그러나 NFT의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한 투자관점 및 메타버스나 게임에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재판매, 재구매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.
NFT를 제작하는 일반 개인 창작자들 외에 CryptoPunks, Meebits, SuperRare와 같은 메타버스, 수집, 스포츠, 아트, 게임 등 다양한 NFT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생겨나면서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으며, 현재도 전 세계에서 NFT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.
이렇게 수많은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토대로 비즈니스 모델도 단순 판매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재판매시 창작자에게 판매금액에 일정부분을 지급하는 수수료 정책 및 NFT 세계관과 DeFi의 연계 등 NFT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모델들이 제시되고 있다.
이를 통해 크리에이터 및 기업은 다양한 NFT 자산을 생산하고, 카테고리를 나누어 전문적인 마켓을 구축하여 점차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.